티스토리 뷰
목차
1. 50대 노후준비
2. 3단계 은퇴전략
3. 노후준비 7원칙
4. 노후자금 계산기
주변에서 말하는 돈을 모을 수 있는 시기는 싱글일 때, 아기가 태어나기 전 신혼일 때 마지막으로 아이가 학교 들어가기 전까지는 그나마 돈을 모을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아이 생기고 점점 커갈수록 노후준비는 커녕 일반 저축도 힘들어지는데 이럴 때일수록 푼돈이라도 조금씩 모아서 노후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장 돈이 많이 나가고 노후를 걱정하는 시기인 50대의 노후준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 노후준비
50대에는 자녀들이 결혼을 할 시기라 미리 결혼비용도 생각을 해서 준비해놓아야 합니다. 하지만 50대, 60대에 집 한 채가 전부인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게다가 집의 대출금까지 있다면 심각한 상황이죠.
노후준비는 커녕 자녀의 결혼식까지 겹치면 모아둔 돈이 없어 집을 팔아 모든 것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이럴 경우 계속 나이가 들지만 나의 노후준비는 점점 멀어져만 갑니다.
이럴 때일수록 사업을 하던 부동산 투자를 하던 재테크를 하던 무엇이든지 준비를 해야 합니다. 요즘 평생직장이 없어 살길을 미리 준비하는 투잡, 쓰리잡하는 사람들처럼 100세 시대인 지금 무슨 일을 해서 돈을 더 오래 벌 수 있는지 연구하고 살아야 합니다.
3단계 은퇴 전략
1. 국민연금은 부부가 둘 다 가입, 가능한 가입 기간은 길게
맞벌이 가구의 최대 장점은 노후에 부부가 각각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022년 10월 기준으로 20년 이상 국민연금 가입자의 평균 노령연금 월 수령액은 97만 원입니다.
그러면 맞벌이 부부 둘 다 국민연금을 받는다면 최대 194만 원을 수령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부부가 희망하는 은퇴 후 생활비는 305만 원인데 국민연금으로 생활비의 최대 64%를 해결할 수 있어 노후준비에 한걸음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은퇴 후 생활이 여유롭다면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연장하여 연금액을 늘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연령에 도달했지만 소득이 있어 국민연금을 나중에 받고 싶은 경우 연기연금을 신청하여 노후 대비를 균형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은퇴 후 소득이 없는 경우 퇴직연금 수령으로
2021년 고령층 일자리 주요 통계를 따르면 주된 직장에서 은퇴하는 평균 연령은 만 49.3세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만 65세부터 수령이 가능한데 만 65세가 되려면 약 16년의 소득공백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소득공백기에 은퇴를 하면서 받은 퇴직금을 연금으로 지급받게 해 놓으면 안정적인 은퇴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의 경우 퇴직금을 모두 받는 경우가 많아 더 많은 연금을 마련하여 노후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3. 부족한 노후 준비를 채우기
맞벌이 부부라면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은 회사에서 적립을 해주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연금 자산을 정확하게 알아야 부족한 노후준비를 미리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통합연금포털을 활용하여 나의 연금이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한 번에 확인 가능합니다. 은퇴 후 노후 준비가 부족해 보인다면 연금저축과 IRP계좌로 추가적인 노후 대비 연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노후준비 7원칙
1원칙 : 평생 현역으로 살아야 합니다.
은퇴 후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행복해지는 일을 하면서 평생 현역으로 살라는 것입니다. 정년퇴직에 임박해서 노후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미리 퇴직 후에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생각해 보고 그에 관련한 지식과 식견을 준비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2 원칙 : 평생 경제적으로 활동해야 합니다.
젊었을 때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다 모아놓는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또 물가상승이나 고금리로 인해 각종 예기치 못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노후에도 작은 소일거리라도 해서 돈을 벌어야 한다는 조언입니다.
3 원칙 : 평생 건강을 잘 지켜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 건강이 안 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애써 모은 노후자금을 병원비로 다 쓰기엔 안타까운 일입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식습관 조절을 통해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4 원칙 : 평생 젊음을 유지해야 합니다.
몸은 나이가 들어가지만 생각하기에 따라 마음의 젊음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젊었을 때의 도전정신을 생각하면서 자신감을 갖고 남은 생을 즐겁게 살려고 해야 합니다.
5 원칙 : 인간관계를 돈독히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대화를 하고 만날 수 있는 친한 사람을 최소 6명 정도 만들어 놓아야 노후가 행복합니다. 노후에도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인간관계를 만들어 놓으라는 조언입니다.
6 원칙 : 평생 공부해야 합니다.
젊었을 때의 배웠던 지식만으로는 평생 먹고살 수 있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자신이 맡은 업무는 물론이고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어 끊임없이 공부하고 세상의 흐름에 맞춰 평생 공부해야 합니다.
7 원칙 : 평생 마음을 계발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로부터 마음을 다스리는 마음의 공부가 필요합니다. 헛된 욕망에 괴로워하지 말고, 겸손하고 이웃에게 베푸는 자세를 지니면 스스로가 삶에 보람을 느껴 행복해집니다.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마음의 건강 또한 건강해지니 마음 계발을 하시기 바랍니다.
노후자금 계산기
노후자금을 미리 계산해 보신 분들은 별로 없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나의 노후자금을 미리 알아야 앞으로 얼마나 모아야 하는지 답이 나옵니다. 아래의 낙원계산기를 통해 나의 노후자금을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낙원계산기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입력하면 노후자금이 계산됩니다. 먼저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입력하고 매년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을 입력합니다. 예시로 200만 원만 입력했습니다.
은퇴시기를 입력하고 투자 수익률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필요한 노후자금이 계산되며 저축증가율은 인플레이션으로 자동 계산해 줍니다.
그러면 은퇴 후 자산은 18억 7900만 원이 계산됩니다. 매월 1천만 원의 수입이 생기는 겁니다. 1억의 자산으로 매년 200만 원씩 투자를 하고 복리로 수익률이 15%라면 20년 후에는 18억이 됩니다. 현실적으로 매년 15%의 수익률을 낸다는 것이 어렵지만 이렇게 계산기를 통해 노후자금을 미리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미리 노후자금을 계산해 보며 얼마나 모아야 하는지 알아보고 은퇴 후 한 달 생활비가 얼마나 필요할 것인지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올 겁니다. 미리미리 노후준비를 하여 은퇴 후 행복한 삶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